본문 바로가기

심포지엄

  • Home
  • 교육
  • 심포지엄
[초대의글] [조기검진권고안]
제 1회 간암 조기검진 권고안 개발 - 초대의글

안녕하셨습니까?

풍성한 수확의 계절을 맞이하여 선생님의 건강과 발전을 기원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간세포암종은 여전히 우리 국민의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최근 자료에 의하면 인구 10만 명당 21.3명이 간세포암종으로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은 B형 간염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접종의 효과로 간세포암종이 현저히 줄어들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시간이 필요함을 말해주고 있으며 간세포암종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한 노력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간세포암종은 고위험군이 잘 알려져 있어 다른 암에 비해 적절한 조기진단 체제가 확립된다면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사망률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에서도 2005년까지 간세포암종을 비롯한 5대암의 조기검진 프로그램을 확립,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조기검진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기검진을 위한 방법, 대상, 주기 등에 대한 지침의 마련, 시범사업 등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용을 위한 사전 점검, 적절한 질적 관리와 평가를 통한 개선책 마련 등 철저한 준비와 관리체제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간학회와 국립암센터는 '제1회 간암 조기검진 권고안 개발'을 위한 합의도출 회의를 개최하여 검진방법, 검진대상, 검진주기에 대한 지침 마련을 위한 첫걸음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금번 회의에서 여러 선생님들의 의견을 모아 마련될 권고안은 향후 계속적인 연구와 사업을 통해 개선되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지침으로 자리잡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거두어 우리나라에서 간세포암종으로 인한 사망률이 현저히 감소될 수 있도록 여러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토론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1년 10월 1일

 

일시 :

2001년 10월 15일 14:00 - 17:00

장소 : 국립암센터 강당

                                        대한간학회 회장                         정규원
                                        국림암센터 부속병원 간암센터장  김창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