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20주년 함께하기 및 건물 전경
개원 20주년 국립암센터, 국가암관리 중심기관으로서 새로운 도약 다짐
개원 20주년 기념식 단체사진
국민과 함께한 국립암센터 20년 발자취 회고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6월 18일(금) 오후 2시부터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 기념식’을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날 기념식은 2001년 6월 개원 이래 국립암센터가 걸어온 발자취를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새로운 미래를 그리기 위하여 마련하였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현장 참석자는 최소화하여 철저한 방역하에 진행하였으며, 국민과 함께 하는 20년의 의미를 더하고자 온라인 실시간 중계로 국민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해 이재준 고양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관련 유관기관장 및 협회장, 국립암센터 이사장 및 역대 기관장, 암환우회 대표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를 낭독하였고,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국장을 비롯한 8명의 해외 유관기관장 그리고 박재갑 국립암센터 초대 원장, 김민석 국회보건복지위원장 및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영상으로 암센터 개원 20주년을 축하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국립암센터 지난 20년간의 도전과 성공의 여정을 담은 영상과 암을 극복한 암환자들의 희망스토리, 국민이 바라는 국립암센터에 대한 인터뷰 영상 등을 소개하였고, 이어서 유공자 포상수여식, 기념공연 등이 진행되며 성황리에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온라인 생중계로 국민 소통의 장 마련
특히, 국립암센터에서 치료받고 소아암을 이겨낸 후 현재는 교사를 꿈꾸는 대학생의 인터뷰가 전해지면서 감동을 주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국립암센터 스마트의료 구축의 일환으로 실제 운영 중인 검체 이송 로봇 ‘희망이’와 ‘소망이’가 주요 내빈을 맞이해 행사장으로 안내하는 로봇퍼포먼스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의료역사를 새롭게 써온 국립암센터의 발자취가 자랑스럽고, 국가 암 연구자원 공유 플랫폼 구축과 연구목적 암 데이터 개방이 고무적”이라며 “의료 안전망 확대와 더불어 암 진료 분야 스마트병원을 구축해 세계 최고의 암전문기관으로 나아가 달라”는 기대를 전하였고, 서홍관 국립암센터 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암환자 5년 생존율은 40%대에서 70%로 비약적으로 향상했으며, 이러한 성과의 중심에 국립암센터가 있다”라면서 “국립암센터는 우리나라의 암관리 중심기관으로서 암을 정복하는 그날까지 국민과 함께 발맞춰 나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2001년 6월 개원한 국립암센터는 연구소, 부속병원, 국가암관리사업본부, 국제암대학원대학교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긴밀하게 협력하는 전 세계 유례없는 암전문기관으로서, 우리나라 국민의 암 발생률과 사망률을 낮추고 암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축사
대통령 축사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대독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국립암센터는 국민과 함께 생명의 희망을 만들어왔습니다. 지난 20년, 밤낮없이 자신의 책임을 다한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드립니다. 의료진을 믿고 암을 이겨내고 계신 분들과 가족들께도 격려와 용기를 전합니다.
국립암센터는 암 예방과 치료, 연구와 전문가 양성을 아우르는 세계 유일의 국가기관입니다. 국립암센터의 노력으로 암 환자 5년 생존율이 45%에서 70%로 크게 증가했고, 우리나라 암 관리 정책은 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대한민국의 의료역사를 새롭게 써온 국립암센터의 발자취가 자랑스럽습니다.
국립암센터는 ‘연구-진료-정책’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국민 체감 성과를 높이고 국내 항암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해 성공적인 해외 기술 이전을 달성했습니다. 국가 암 연구자원 공유 플랫폼 구축과 연구목적 활용을 위한 암 데이터 개방도 고무적입니다. ‘희귀난치암’과 ‘소아암’ 같은 미충족 의료영역의 공공성 강화로 환자와 가족의 희망을 만들어냈으며, ‘의료안전망 확대’와 함께 ‘암 진료 분야 스마트병원 모델’에 대한 기대도 큽니다.
정부는 지난 3월 ‘제4차 국가암관리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국립암센터는 꼼꼼한 관리를 통해 암 정복을 향한 쉼 없는 노력을 기울여주시길 바랍니다.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개원 20주년을 축하하며, 세계 최고의 암전문기관으로 나아가고 있는 국립암센터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6월 18일

대한민국 대통령     문 재 인

박재갑 초대원장 축사
박재갑 초대원장 사진
박재갑 초대원장

박재갑 초대원장 기념축사 동영상 qr코드 동영상 보기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을 크게 축하드립니다.
우리 국민의 사망원인 1위가 된 암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정부에 저는 1989년 암관리중추기관으로 역할 할 수 있는 국립암센터 설립을 제안하였고 2000년 3월, 국립암센터 초대원장으로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온 직원들의 노력으로 2000년 10월 20일 첫 수 술을 시행하였고 150여 명의 환자가 입원한 2001년 6월 20일에 김대중 대통령을 모시고 역사적인 개원식을 거행하였습니다.
우리는 국립암센터의 비전을 세계 최고의 암센터로 정하고 대표 현판의 글자를 UN 6개 국어로 만들었습니다. 비전에 걸맞는 세계 최고의 업적들로는 중앙암등록본부를 통한 전국민대상 암등록통계사업, 암전문대학원을 통한 개발도상국 암관리전문인력 무상교육, 제가 서울대 암연구소장 시절인 1995년 제안한 암정복 10개년 계획에 따른 국가암검진사업 수행의 중추 기관으로서 전국민 대상의 조기암검진사업, 담배 제조 및 매매금지를 위한 전방위적인 금연사업, 암종에 따른 센터 중심의 진료, 헬리코박터 제균 연구를 비롯한 글로벌 선도 연구, 암전문병원으로서 간이식수술, 복강경 직장암수술, 난치성 난소암 치료, 양성자치료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계신 전 직원들께 감사와 함께 축하를 드리며, 개원 20주년을 맞아 세계 최고의 암관리 선도기관의 역할과 책무를 다시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김민석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사진
    김민석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축사
  •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이재명 경기도지사 영상 축사
  • 이재준 고양시장 사진
    이재준 고양시장 축사
  • 이용우 국회의원 사진
    이용우 국회의원 영상 축사
  • 홍정민 국회의원 사진
    홍정민 국회의원 영상 축사
  • 남인순 국회의원 사진
    남인순 국회의원 메시지 축사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 기념사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사진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
안녕하십니까. 국립암센터 원장 서홍관입니다.
존경하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님, 이재준 고양시장님, 그리고 노성훈 국립암센터 이사장님, 전임 원장님들, 내외 귀빈 여러분을 모시고 국립암센터 개원 20주년 기념식을 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온라인으로 이 현장을 함께 하고 계신 온라인 참석자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영상과 서면으로 국립암센터의 20주년을 축하해주신 문재인 대통령님, 박재갑 국립암센터 초대・2대 원장님, 김민석 국회 보건복지위원장님, 이재명 경기도 지사님, 남인순의원님, 이용우의원님, 홍정민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시려고 했지만 의정활동 때문에 못 오시게 되었다고 전화로 축하해주신 심상정의원님, 정춘숙의원님, 신현영의원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전해주신 응원의 말씀에 힘도 얻었고, 책임감도 느끼게 되었고, 새로운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인 암으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설립한 국가중앙기관이 바로 국립암센터입니다.
20년 전 국립암센터는 김대중 대통령님을 모시고 개원식을 성대하게 거행했습니다.
국립암센터가 개원할 당시 암환자 5년 생존율은 40%대에 불과했지만, 20년 사이 70%로 비약적으로 향상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암 극복을 향한 우리 정부의 강력한 의지,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국립암센터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국립암센터는 국가암관리의 선도적 역할을 맡아왔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암통계를 생산해 암관리정책의 기초를 세웠습니다. 암예방의 핵심인 금연 캠페인에 앞장서고 암예방수칙을 만들어 보급했습니다. 7대 국가암검진 권고안을 개발해 근거 있는 국가암검진사업의 토대를 만들었습니다. 이로써 조기검진이 실현되어 암 완치율이 높아졌습니다. 잘못된 암 정보가 난무하여 국민들이 혼란을 겪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100여 종의 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국가암정보센터를 통해 우리 국민에게 보급해왔습니다.
암 연구 분야에 있어서 암 예방, 발암 원인 규명, 혁신적 진단과 치료법, 암관리 등 전주기적 암 연구를 지역 암센터 및 국내․외 기관들과 협력하여 선도하고 있습니다. 연구결과는 NEJM 을 비롯한 유수한 저널에 발표되었고, 연구 성과는 기술이전과 창업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공익적 암 연구 플랫폼을 구축하여 개방하였고 암 빅데이터와 한국인의 유전체 정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암 진단과 치료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 희귀난치암 극복을 위한 국민희망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암 치료 분야에 있어서 다른 병원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센터제를 도입하여 의사 중심이 아니라 환자 중심의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도록 다학제진료를 도입했습니다.
첨단 치료인 양성자치료기를 도입하고 보험급여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암진료의 표준을 제시하는 암진료가이드라인 작업을 해왔고, 앞으로 이 부분에서 적극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암진료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한 사업단을 꾸리고 있습니다.
국제암대학원대학교는 우리의 암관리, 암연구, 암치료의 경험과 지식을 세계와 공유하기 위해 전 세계의 인재들을 양성하여 그 나라로 돌려보내고 있습니다. 외국 학생들을 양성하기 위해 학비는 물론이고, 생활비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제 스무살이 된 국립암센터는 청운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립암센터는 수익을 고려하기 때문에 못 하는 일을 해왔고 해야 합니다.
그게 바로 암연구, 암예방, 암검진, 암등록사업, 암생존자 관리, 호스피스 사업입니다. 그런데 갈 길은 멉니다.
양성자치료기 2호기를 도입하기로 복지부의 허락을 받아서 이미 주문을 넣었는데, 부지가 없어서 이미 있던 건물을 부수고 넣어야 한다는 황당한 이야기도 듣고 있습니다. 임상시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임상시험센터가 필요한데, 이왕 행정동을 부술 바에는 기존 주차장까지 포함해서 새로 더 높고 크게 임상시험센터를 지어야 합니다. 국가 지원 없이는 도저히 우리가 할 수 없습니다.
우리 암센터의 연구소도 배가 고픕니다. 그동안 연구비 증액을 위해 기재부, 과기부, 복지부 백방으로 뛰어다녔는데, 복지부에서는 많이 도와주셨는데, 연구비가 이미 다 배정되었다는 이야기만 듣고 다녀서 허탈했는데, 어제 뜻밖의 낭보가 전해졌습니다. 내년 연구비가 70억이 증액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10년간 연구비가 95억 증액되었는데, 내년에 70억이 증액된다고 합니다. (이는 국립암센터 역사상 가장 큰 증액입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님께서 챙겨주신 생일 선물로 알고 감사히 받겠습니다.
올 하반기에 1년에 1천억씩 10년간 연구비를 증액하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쟁쟁한 실력을 갖춘 연구자들이 즐비하고, 의욕도 충천한데 암 연구비만 증액해주시면, 저희가 국민 혈세 절대 낭비하지 않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단백유전체를 연계하여 암 정복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습니다.
국립암센터는 연구소와 부속병원과 국가암관리사업본부와 대학원 대학교가 한 기관에 있는 전세계 유일한 암전문기관입니다. 뉴스위크에서 전세계 암전문병원들을 대상으로 평가한 결과 암치료분야에서 국립암센터가 37위로 랭크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기관이 암예방에서, 암검진분야에서, 호스피스에서, 암등록사업에서 어떤 기여를 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면 우리 국립암센터는 탑5 안에 들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국립암센터는 암 정복의 날까지 국민과 함께해온 우리의 발걸음을 결코 멈추지 않겠습니다.
오늘 참석해주신 모든 내외귀빈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며, 국립암센터가 더욱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6월 18일

국립암센터 원장     서 홍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