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컨텐츠

연구소·부속병원

토마토의 라이코펜이 위암 발생 위험을 낮춘다

- 국립암센터-KAIST, 암 체세포 돌연변이 특징 이용한 분석 시스템 구축 -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김정선 교수라이코펜의 함량이 높은 토마토 섭취가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숙) 김정선 교수팀은 라이코펜 기여 식품 섭취와 위암 발생 위험과의 연관성을 분석해 그 결과를 발표했다.
라이코펜은 수박, 토마토 등에 함유된 붉은 색소 성분이다. 항산화 작용이 탁월하여 심혈관 질환이나 암 등의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모집된 1,245명(환자군 415명, 대조군 830명)을 대상으로 식습관을 포함한 생활습관이 위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환자군은 국립암센터 위암센터에서 조기위암으로 진단받은 위암 환자이며, 대조군은 국립암센터 암예방검진센터에서 검진을 받은 건강한 일반인이다.
연구 결과, 위암 환자군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식품을 통한 라이코펜의 섭취가 낮게 나타났다. 라이코펜 섭취량을 기준으로 3분위로 나누었을 때, 가장 높은 군(라이코펜 하루 섭취 1.8 mg 이상)에서 가장 낮은 군(라이코펜 하루 섭취 0.6 mg 미만)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이 약 40% 유의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했다.
연구책임자인 김정선 교수와 제1저자인 김지현 연구원은 “라이코펜은 활성산소(reactive oxygen species, ROS)를 제거하고 항산화 효소 활성을 촉진하여, 위점막을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위암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라이코펜 1.8 mg은 토마토 약 75 g에 들어있는 양으로서, 위암 예방을 위해 매일 중간정도 크기의 토마토 약 3/4개 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뉴트리언츠(Nutrients) 최신호에 발표됐다.

국립암센터-하임바이오, 대사표적 항암제 기술이전

- 표적항암제와 병용하는 대사표적 항암제, 다양한 암종에서 효과 확인 -

국립암센터-하임바이오, 대사표적 항암제 기술이전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바이오스타트 기업인 ㈜하임바이오(대표 김홍렬)에 최근 ‘표적항암제와의 병용 대사표적 항암제’ 특허 기술을 이전했다.
이번에 이전된 기술은 하임바이오가 개발 중인 대사항암제의 주요 성분인 고시폴(gossypol)과 펜포르민(phenformin) 및 기존 표적항암제와 병용 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항암제다.
실험을 통해 3종 약물의 조합으로 병용할 때, 각각 단독일 때보다 암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하는 효과가 뛰어났다. 또한, 신장암, 간암, 전립선암, 흑색종, 대장암, 폐암, 췌장암, 난소암, 유방암, 위암, 뇌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암 예방 및 치료효과가 확인됐다.
특허 출원자인 김수열 국립암센터 암미세환경연구과 박사는 “이 기술은 이미 출시되어 사용 중인 표적항암제 및 현재 개발 중인 대사항암제와 병용 시, 약효를 높이는 항암제로서 상용화되면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완치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하임바이오 기업부설 연구소는 이번에 이전 받은 기술이 빠른 시일 내 상용화 되도록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국립암센터, 바이오의료기술에 대한 의생명과학포럼 개최

- 10월 12일(금), 국립암센터에서 바이오의료기술의 실용화 모색 -

국립암센터, 바이오의료기술에 대한 의생명과학포럼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10월 12일(금) 오후 2시 부터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바이오의료기술의 실용화: From bench to business’라는 주제로의생명과학포럼을 실시했다.
의생명과학포럼은 국립암센터가 개최하는 전문가 포럼으로, 의생명과학 분야 최신 트렌드 및 이슈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모시고 강연 및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바이오의료기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실용화에 성공한 전문가들의 사례를 통해 의료인, 의과학 연구자 및 관련 종사자에게 새로운 영감과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의 기술 창업과 생태계(김철환 (재)카이트창업가재단이사장) ▲차세대 치료용 항체 기술 및 실용화 전략(김용성 아주대학교 교수, ㈜오름테라퓨틱) ▲인간항체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면역항암제 및 신규 T-Cell Engager의 개발(박영우 ㈜와이바이오로직스 대표) ▲의약품탑재 융복합제품개발(이돈행 인하대학교 교수, ㈜넥스트바이오메디컬 대표) ▲치료용 엑소솜의 개발(최철희 카이스트교수, ㈜셀렉스라이프사이언스 대표) ▲체액 기반 암 진단 기술 개발(조영남 국립암센터 연구원, ㈜제놉시 대표)에 대한 강의와 토론이 이어졌다.

국립암센터, 북한의료에 대한 의생명과학포럼 개최

- 9월 14일(금), 국립암센터에서 남북 보건의료 발전적 협력방안 모색 -

국립암센터, 북한의료에 대한 의생명과학포럼 개최

다양한 분야의 남북 교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남북 보건의료 분야의 구체적 협력 증진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을 개최했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9월 14일(금) 오후 2시부터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대강의실에서 ‘북한의료: 새로운 교류와 협력’라는 주제로 의생명과학포럼을 실시했다.
의생명과학포럼은 우리나라 의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해 온 국립암센터가 개최하는 전문가 포럼으로, 의생명과학 분야 최근 트렌드 및 이슈에 대해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모시고 지식공유 및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북한의 보건의료 현황 및 남북의료의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고, 발전적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부적으로 ▲준비된 상생의 미래: 소아청소년 보건의료와 R&D를 중심으로(신희영 서울대학교병원 교수) ▲경험을 토대로 한 창조적 협력: 감염성 질환을 중심으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교수) ▲장기적 협력의 방안: 만성질환과 북한의학연구를 중심으로(김신곤 고려대학교안암병원 교수)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한 교류협력: 북한 질병관과 건강행태(박상민 서울대학교암병원 교수) ▲남북한 사회격차와 사회보장의 과제(조성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통일사회보장연수센터장)에 대한 강의와 토론이 이어졌다.
김대용 국가암관리사업본부장은 “북한의 보건의료 현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감염병뿐만 아니라 만성질환에 대한 남북 공동 대응 체계를 착실히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암센터, 대장암 무료건강강좌 개최

- 대장암의 예방과 극복을 위한 올바른 정보 제공 위해 강의 및 질의응답 마련 -

국립암센터, 대장암 무료건강강좌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 대장암센터는 9월 28일(금) 오후 2시부터 연구동 1층 강당에서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장암, 알면 극복할 수 있다’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대장암 환자 및 가족뿐 아니라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대장암의 예방과 극복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과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좌는 △ 대장암과 식생활(박지나 임상영양사) △ 대장암 생존자 관리(홍창원 전문의) 이어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분야별 대장암 전문의들에게 자유롭게 질의할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손대경 대장암센터장은 “대장암은 위암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건강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행사가 대장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를 통해 대장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공공의료기관 최초, 실손보험 초간편 청구 앱 도입

-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엠케어’에서 실손보험금 청구 가능 -

국립암센터 공공의료기관 최초, 실손보험 초간편 청구 앱 도입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환자들이 의료실손보험금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도록 스마트헬스케어 플랫폼 ‘엠케어’ 기반의 M-CARE 뚝딱청구’ 서비스를 공공 의료기관 최초로 도입했다.
지난 6월 런칭한 국립암센터 고객용 앱을 통해 새롭게 제공되는 ‘M-CARE 뚝딱청구’는 병원으로부터 진료기록 사본을 발급한 후 우편 또는 팩스나 보험사 전용앱을 통해 사진을 전송하는 등 복잡한 청구절차를 대폭 간소화한 앱서비스다.
앱 설치 후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실손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보험사에 즉각 전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립암센터는 진료예약부터 실손보험 간편청구까지 병원 내에서 진료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앱 상에서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원스톱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실손보험금 청구 소멸시효(3년) 내에 속하는 미청구 진료내역의 확인과 일괄청구도 가능하며, 그동안 귀찮아서 청구하지 않았던 소액 보험금도 손쉽게 청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험사 관계자에 따르면 ‘M-CARE 뚝딱청구’는 진료 후 3시간 내 실손보험금 수령이 가능할 만큼 높은 편의성은 물론 서비스 오픈 당시 30~50개의 진료내역을 한 번에 청구하는 일괄 청구가 많았을 정도로 숨은 보험금 찾기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서비스다.
국립암센터 관계자는 “환자들의 편의를 위한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국립의료기관 최초로 모바일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도입했다”면서 “기존의 복잡한 청구 방식을 벗어난 수혜자 중심의 간편한 모바일 청구방식으로 병원 이용객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암 환우 사회적경제기업 설립 간담회 개최

- 암 환우가 주축이 되는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첫발 내딛다” -

많은 암 환우가 투병 과정에서 일자리를 잃는다. 암 치료가 장기간 이어지고, 독성이 강해 치료와 일을 병행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암 치료가 끝난 뒤에도 복직과구직의 장벽은 여전히 높다. 이에 암 환우가 주축이 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설립하기 위해 국립암센터 암 환우들이 첫발을 내딛었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와 고양시사회적기업지원센터(센터장 이명균)는 9월 17일(월)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세미나실에서 암 환우들이 참석한 가운데 ‘암 환우 대상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지난 8월 체결된 국립암센터-고양시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암환자 대상 일자리 창출 업무 협약’의 후속조치로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에 필요한 구체적 사업 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및 로드맵을 구상하고자 마련됐다.
이 날 참석자들은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협력기관으로부터 사회적경제 및 사회적 경제기업의 설립 전반에 대한 교육을 듣고, 비즈니스 모델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각종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국립암센터 유방암 생존자 자조모임인 민들레회 안연원 회장은 “암 환우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교육 및 컨설팅을 받는 일련의 과정에서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희망과 자신감이 생긴다”면서 “회원 대부분이 여성이기 때문에 여성의 특장점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아이템을 사업화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암 환우를 위한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이분들 스스로 주축이 되는 사회적협동조합 형태의 사회적경제기업 설립에 나서게 됐다”면서 “고양시와 협력해 암 환우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사업 홍보, 비즈니스 환경 구축 등의 인프라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9월 친절직원

구강종양클리닉 / 민승기선생님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큰 위로가 되었습니다. 항상 걱정하지말고 모든게 잘 될거라는 희망적인 말씀을 해주셔서 저희 가족들은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수술 이후에도 친 어머님처럼 따뜻하게 보살펴주시고 불안한 마음을 다독여 주시면서 정성껏 치료해주시는 모습에 저희 가족들은 또 한번 감사드립니다

- 최OO님

핵의학과 / 이충운병원에 근무하시면서 많은 환자 또는 보호자들을 접하시게 되면 힘이 드실만한데도 항상 친절하시고 웃음을 잃지 않는 모습에 깊은 감동을 하였습니다. 가까이서 모시고 섬기겠다는 것을 몸소 실천하시고 계신 분인 것 같아서 정말 보기에 좋았습니다.

- 김OO님

10월 친절직원

간호본부 / 오정민"암선고를 받고 정신과 육체가 너무 힘들었을 때 오정민 간호사 선생님의 위로와 격려로 열심히 치료중입니다. 궁금한점을 언제나 친절히 알려주시고 정말 인간적으로 대해주십니다. 오정민 간호사 선생님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평생 잊지 않을게요"

- 조OO님

혈액암센터 / 김태빈"김태빈 간호사는 평소 환자에게 친절함은 물론 간호사로서의 갖추어야할 지식 등을 두루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때론 밥도 먹지 못하고 끼니를 거르면서 까지도 본인의 임무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OO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