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컨텐츠

국립암센터 소식

국립암센터 부속병원 증축 기공식 개최, 2020년 완공

- 호스피스 완화의료 · 소아암 병동 등 확충 -

국립암센터는 3월 23일 오전 11시 ‘부속병원 증축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 갔다.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지하2층~지상5층의 총 연면적 31,271㎡ 규모로 건립된다.

호스피스 완화의료 26병상, 소아암 40병상을 포함해 총 161병상이 확충되고, 외래 환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주차시설도 추가로 들어선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부속병원 증축은 국립암센터의 양적 성장보다는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책임과 본분을 다하고, 치료를 뛰어넘어 암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 등 사회적 가치를 구현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립암센터 부속병원이 희귀난치암 치료에 대한 독보적인 위상을 갖추고, 암 연구-진료-정책을 연계하는 신치료기술의 테스트베드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증축 및 운영에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도 축사를 통해 "보건복지부는 앞으로도 국립암센터와 함께 암생존자 통합지지 시범사업, 폐암검진 시범사업, 가정형 및 자문형 호스피스 시범사업을 적극 진행할 것"이라고 하였다.

이날 기공식에는 유은혜 국회의원,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유근영 국군수도병원장, 노동영 대한암협회 회장 등 각급기관 인사와 관계자 약 100명이 참석했다.

제11회 암예방의날 기념식, 국가 암검진으로 암을 예방하고 조기발견

- 폐암검진 시범사업 결과 조기폐암 진단비율 높아, 암예방의 날 맞아 연세대 노성훈 교수에 훈장 등 100명 유공자 포상 -

보건복지부는 3월 21일 제11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관련 유공자 및 종사자 등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암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건강 생활 실천을 다짐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행사에서는 노성훈 연세대학교 교수(홍조근정훈장), 이춘택 서울대학교 교수(근정포장) 및 임정수 가천대학교 교수(근정포장)를 비롯한 총 100명의 국가 암관리 유공자에게 시상이 이루어졌다. 노성훈 연세대학교 교수는 위암 수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표준화 및 세계적 전파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근정훈장을 수상하였다.

다년간의 폐암 진료와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폐암검진 시범사업의 설계와 운영과정에 자문해 온 이춘택 서울대학교 교수와 전국의 암 집단발생 역학조사를 주도적으로 실시한 임정수 가천대학교 교수는 각각 근정포장을 수상하였다.

건강한 식습관, 금주, 암검진, 운동 암예방 캠페인 전개
암검진 홍보대사로서 적극적으로 암예방 활동을 펼친 양재진 홍보대사가 대표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암은 사전예방과 함께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정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고 효과적인 조기검진 방법이 있는 5개 암종을 대상으로 국가암검진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폐암검진을 추가로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박능후 장관은 암 예방의 날 기념사를 통해,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는 질환이지만, 1995년부터 보건의료계 전문가, 지방자치단체 등 일선 현장과 정부가 합심하여 암정복을 위한 노력을 전개해 온 결과, 2012년부터 암 발생률이 4년 연속으로 감소하고 암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도 70.7%를 기록하는 등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다“며 암으로 인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예방, 검진, 치료 및 사후관리까지 아래와 같이 전 주기에 걸친 암관리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가 암관리체계 강화
첫째, 암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활습관 실천을 강화하기 위해 암예방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둘째, 올해 개선된 암검진 제도를 차질없이 추진하고, 암검진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암검진에서 이상소견이 발견된 경우 결과상담을 제공하는 등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
셋째, 작년 8월 시행된 연명의료결정법에 따라 호스피스 서비스가 대상자의 특성과 선호에 따라 병동이나 가정 등에서 다양한 유형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넷째, 암생존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건강관리와 사회복귀 등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암생존자 통합지지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