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컨텐츠

연구성과

조기위암 치료해도 헬리코박터 제균 안하면 위암 재발위험↑

- 국립암센터 최일주 박사, 세계적인 의학저널 ‘NEJM’ 논문 게재,
  조기위암 치료 후 헬리코박터 제균하면 위암 발생위험 50% 감소 -

위암센터 최일주 박사

내시경을 이용한 조기위암 절제 후 헬리코박터균을 제균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위암 재발률이 훨씬 낮다는 국내 연구성과가 세계적 의학저널인 ‘NEJM(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려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국립암센터 위암센터 최일주 박사 연구팀은 조기위암으로 내시경 절제술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의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헬리코박터균을 제균하는 경우 위암의 재발 위험이 50%로 감소하고, 48%의 환자에서 위암의 위험인자인 위축성 위염도 호전된다는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위암은 우리나라 암 발생 1위다. 2015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위암은 전체 암 발생의 13.6%를 차지했다. 다행히 위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높은 대표적인 암이다.

특히, 국가암검진에 위암검진이 포함되어 있어 조기에 암을 발견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내시경 절제술로 위암을 치료하는 환자의 비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국립암센터의 위암 환자 중 약 30%는 내시경 절제술로 치료 받는다.

내시경 절제술은 위 내시경을 통하여 암과 주위의 정상부위의 점막하층까지만 살짝 도려내는 치료 방법이다. 위 전체를 보존하여 치료 후 삶의 질을 유지하고, 수술에 비해 합병증 도 낮다. 문제는 내시경 절제술을 받아도 위의 남은 부위에 새로운 위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일주 박사 연구팀은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내시경 절제술을 받은 1,350명의 조기위암 환자 중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양성인 396명을 제균약 또는 위약 투여 후 위암 발생 및 위축성 위염의 호전 여부를 2016년까지 추적조사했다.

그 결과, 최장 12.9년의 추적관찰 기간(중앙값 5.9년) 동안 제균약을 복용한 그룹 194명 중 14명(7.2%)에서, 위약을 복용한 그룹 202명 중 27명(13.4%)에서 위암이 각각 새로 발생 해, 제균약 그룹이 위약 그룹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이 50%나 감소했다.

연구진은 헬리코박터 제균의 성공 여부에 따라 추가분석을 실시했는데, 헬리코박터가 성공적으로 제균된 환자는 지속적으로 감염되어 있는 환자에 비해 위암 발생 위험이 68%나 감소했다.(또는 3분의 1로 감소했다.)

제균약 그룹은 위암 발생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위축성 위염도 유의하게 호전됐다. 제균약 복용 그룹은 48.4%(157명 중 76명), 위약 복용 그룹은 15.0%(153명 중 23명)에서 위 체부 소만부의 위축성 위염이 조직학적 호전을 보였다. 이미 위점막의 위축성 변화가 진행된 환자에서도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를 받으면 위축성 변화를 호전시킬 수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연구 책임자인 최일주 박사는 “이 연구의 의의는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가 위암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을 고위험군인 조기위암 환자에서 증명했다는데 있다”면서 “특히 조기위암 환자에서는 위암 발생의 위험인자인 위점막의 위축성 변화가 진행되어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도 제균 치료를 통해 위축성 위염이 호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암의생명과학과 김정선 교수·우해동 박사

헬리코박터, 위 조직 유전자의 메틸화 유도해 위암 일으켜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김정선 교수·우해동 박사 연구팀은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소 후성유전학 그룹과 공동으로 전장 유전체의 메틸화를 측정해 헬리코박터균이 위암 발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규명했다.

유전자의 메틸화란 염기서열의 변화없이 즉, 유전자의 변형 없이 유전자 특정 부위에 메틸기가 붙어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현상이다. 암 억제 유전자가 메틸화 되어 발현이 억제되면 암 발생 위험이 커지고, 반대로 발암 유전자의 경우 암 발생 위험이 낮아진다.

김정선 교수·우해동 박사 연구팀은 위암의 발생이 유전자 변형보다는 메틸화 기전에 의해 조절되는데, 그 메틸화를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하기 위해 연구에 착수했다.

연구팀은 위암환자와 일반인의 정상 위조직에서 각각의 DNA를 채취하고, 전장 유전체 수준인 약 45만 개 유전자의 메틸화를 분석했다.

분석 결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감염으로 큰 차이를 보인 메틸화 위치(position)는 1,924개, 지역(region)은 438개로, 상당히 많은 유전자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감염 증상이 위 조직에는 없더라도 혈중에 흔적이 남아 있으면 비감염자에 비교해 여전히 메틸화의 차이를 보였는데, 일부 유전자의 경우 감염 지표의 혈청 농도가 낮아질수록, 그 차이 또한 점점 작아져 메틸화 수준이 비감염자와 비슷해졌다.

위암 발생 여부보다 헬리코박터 감염에 의한 메틸화 수준의 차이가 훨씬 컸고, 유전자 변형에 의한 메틸화 수준도 몇몇 유전자를 제외하고는 영향이 미미했다.

연구 책임자인 김정선 교수는 “연구 결과,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가 메틸화를 주도하여 위암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위암의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선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제균 치료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인 국제암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 3월호에 게재됐다.

암정보교육 전재관 박사

국제암연구소가 인정한 효과적인 대장암 검진 방법은

- ‘분변잠혈검사’와 ‘대장내시경검사’의 효과 인정, NEJM에 발표 -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분변잠혈검사와 대장내시경 검사를 효과적인 대장암 검진 방법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세계적 의학학술지인 NEJM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특별 기사로 발표했다.

전 세계 대장암 검진 전문가 23명이 참여해 지금까지 알려진 대장암 검진 방법(분변잠혈검사, 대장내시경검사, 컴퓨터단층촬영 대장조영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를 고찰하여 증상이 없는 일반인이 받았을 경우 어떤 방법이 대장암의 발생 및 사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지 평가했다.

그 결과, 분변잠혈검사와 대장내시경검사는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검사의 위해에 비해 이득이 더 큰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대장내시경검사는 대장암 이전 단계인 용종을 미리 제거함으로써 대장암의 발생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컴퓨터단층촬영 대장조영술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과학적 연구결과가 충분치 않아 판단이 유보됐다.

국립암센터 전재관 박사는 “이번 보고는 전 세계 과학자들이 참여해 엄격한 평가기준을 통해 도출한 세계보건기구 및 국제암연구소 최초의 대장암검진 권고안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면서 “대장암검진 프로그램을 준비 중인 국가들에 의미 있는 메시지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암관리학과 김선영 교수

미세먼지가 인공임신 확률 낮춘다

암관리학과 김선영 교수는 차의과대학교 차병원 서울역센터 최승아 교수팀과 공동으로 대기오염이 체외수정시술 임신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

대기오염이 사망, 폐암, 심혈관계 및 호흡기계 질환, 임신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수많은 북미와 유럽 연구결과에서 보고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서울과 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대기오염이 높은 경우 사망이나 저체중 출산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됐다.

연구팀은 5개 법정 대기오염 물질인 미세먼지, 이산화질소, 일산화질소, 이산화황 오존이 체외수정시술시 임신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러한 대기오염으로 인한 체외수정시술 임신확률의 저하는, 대기오염 물질 중에서도 특히 이산화질소와 미세먼지가 영향을 더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술주기로는 난자채취 전 난소 자극 시기와 배아 이식 후 시기의 노출이 위험했다. 대기오염 물질이 임신율을 낮추는 명확한 기전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간접흡연이 임신 확률을 떨어뜨린다는 많은 보고가 있었다. 흡연의 독성물질은 대기 오염의 동일한 성분이 많은 부분을 포함하기 때문에 대기오염도 동일한 생물학적인 기전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연구 책임자인 김선영 교수는 “대기오염 물질이 정상 가임기 여성의 난임을 유발하고 유산을 증가시키는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알려져 있었는데, 이번 연구 결과 체외수정시술의 성공률도 떨어뜨린다”며 “난임시술비 지원과 같은 정책 이외에도 환경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기오염을 줄여나가는 국가 차원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박중원 교수

박중원 교수, 표적치료제·색전술 병행치료 효과 연구성과 발표

박중원 교수는 2013년부터 5년간 국내 13개 병원의 진행성 간세포암종 환자 339명을 대상으로 넥사바와 경동맥화학색전술의 병행 치료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전향적 무작위 대조군 3상 임상연구를 수행한 결과를 발표했다.

박중원 교수는 ‘진행성 간세포암종 환자에서 소라페닙과 통상적 경동맥화학색전술(cTACE)의 병행치료 효과에 대한 무작위배정, 다기관, 공개 3상 임상시험’을 통해 소라페닙 치료가 필요한 진행성 간세포암종 환자에게 경동맥화학색전술을 병행치료하는 것은 연구의 일차 목표인 생존기간을 의미있게 연장시키지는 못했다(병행치료 12.8개월 대 단독 치료 10.8개월).

그러나 병행치료는 무진행 생존(PFS)과 종양진행까지의 시간(TTP)을 유의하게 연장시켰으며(PFS 5.2개월, TTP 5.3개월), 두 번 이상의 경동맥화학색전술을 시행한 46.4%의 환자들에서는 병행치료군이 중앙생존기간 18.6개월로서 단독치료군에 비해 유의한 생존기간 연장을 보였다.

박중원 교수는 활발한 진료, 연구 및 국내외 학회활동을 통해 다학제 기반의 간세포암종 진료가이드라인을 2003년에 처음으로 제정한 후 2차례의 개정을 거쳐 현재 3차 개정작업을 하고 있으며, 간암 환자 대상 다수의 임상시험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한국형 생존자 예측 모델을 개발하여 간암관리의 초석을 마련한 간암 치료 및 연구의 권위자로 현재 대한간암학회 제19기 회장을 맡고 있다.

한편, 국제간학회는 유럽간학회(EASL)가 주최하는 연례학술대회로 매년 약 1만 여 명의 전 세계 전문가들이 참가해 간암의 최신 진단·치료법에 대한 연구동향을 논의한다.

신표적탐색연구과 고성호박사 , 생체지표자연구과 최용두 박사

국립암센터 독자개발 암세포주, 캐나다 ABM社와 물질 이전 계약 체결

- 새로운 바이오마커 발굴해 암의 선택적 진단 및 치료 가능성 제시 -

암을 선택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존재하는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고 연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국립암센터 연구팀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암세포주를 외국 바이오 업체에 기술이전해 주목을 끌고 있다.

국립암센터 신표적탐색연구과 고성호 박사와 생체표지자연구과 최용두 박사연구팀은 암세포 특이적 단백질인 D44v8-10이 과발현된 암세포주를 개발해 캐나다Applied Biological Materials(ABM)사와 최근 물질이전 계약을 채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연구팀은 CD44v8-10이라는 단백질이 암세포 표면에 특이적으로 많이 발현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표적으로 한 암의 선택적 진단 및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 연구성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2017년 7월호에 게재됐다.

국립암센터 연구팀이 자체 개발한 CD44v8-10 과발현 암세포주의 가능성에 주목한 ABM사는 물질이전계약을 체결하고, 전 세계 연구자에게 이 암세포주를 공급하게 된다.

고성호·최용두 박사는 “이번 물질이전으로 암 특이적 진단 및 치료제 개발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암 특이적 바이오마커의 잠재성을 분석하고 환자의 치료까지 연계되는 새로운 생체기반 물질의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암의생명과학과 명승권교수,암의생명과학과 무킷 소나 학생

“제 1형 당뇨병, 암 위험성 높여”

-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명승권 교수 메타분석 통해 확인 -

인슐린의존성당뇨병 혹은 소아당뇨병으로 불리는 제 1형 당뇨병이 암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명승권(가정의학과 전문의) 교수팀은 동 대학원의 무킷 소나(Mukete F. Sona) 대학원생과 함께 1997년부터 2016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제 1형 당뇨병과 암의 위험성에 대한 관련성을 알아 본 15건의 관찰역학연구를 종합한 메타분석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국립암연구소저널(JNCI)의 자매지이자 SCI-E 국제학술지인 Japanese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4월 9일자 온라인 발표됐다.

암종별 메타분석에서는 제 1형 당뇨병은 위암, 폐암, 췌장암, 간암, 난소암 및 신장암의 위험성을 높였다. 반대로 유방암의 위험성은 오히려 낮추는 것(상대위험도, 0.91; 95% 신뢰구간, 0.86-0.95; 9건의 코호트연구)으로 나타났다.

당뇨병은 제 1형과 제 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 1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거의 혹은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만성질환이다. 제 2형 당뇨병이 유방암, 대장암, 간암, 췌장암 등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연구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당뇨병 환자의 3% 정도를 차지하는 제 1형 당뇨병과 암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족하고, 개별 연구마다 결과가 달라 이번 연구를 시행하게 됐다.

이번 연구의 책임저자인 명승권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제 1형 당뇨병은 위암, 폐암, 췌장암, 간암, 난소암 및 신장암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제 1형 당뇨병 환자의 치료를 위한 인슐린의 투여 자체 혹은 인슐린 유사물질 혹은 인슐린 유사성장인자-1(IGF-1)과 같은 물질의 돌연변이 유발효과로 인해 암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이 가능한 발암기전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목할 만한 것은 기존의 메타분석에서는 제 2형 당뇨병이 유방암의 위험성을 20-27% 높이는 것으로 나온 반면,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유방암의 위험성을 오히려 9%정도 낮춘다는 것이다.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주로 폐경 후 여성인 반면,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좀 더 낮은 연령이라 인슐린과 여성호르몬의 상호작용에 기인해 유방암에 대한 예방적 효과가 나타난 것인지 모르겠으나 현재로서는 그 기전이 불분명하다”라고 말했다.

3월 친절직원

배경연- 전립선암센터수술하고 나서도 불안해하고 초조해 있는 저에게 힘내시라고 웃어주시고 제가 짜증나는 일이 생겨도 항상 이야기 들어 주시고 병실에서도 지루하고 힘든 하루여도 좋은 기운과 좋은 결과를 줄거라 믿음을 주셔서 마음 편히 치료 잘 받고 갑니다.

- 류OO님

여진세 -원무팀환자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음에 감동을 받아 제가 약소한 선물을 드리려고 해도 완강히 거절하시며 따뜻한 미소를 보이며 그 마음만 받겠다고 하셨습니다.
이 병원에서 받은 감동은 무엇보다도 제가 암치료가 잘 되어 반드시 건강을 회복할것이라는 자신감을 갖게 해 주셨습니다.

- 권OO님

4월 친절직원

이세현 - 대장암센터언제나 순수한 맨 얼굴에 옛날 부잣집 맏며느리감 같은 체격에 마음까지, "뭐 필요한 것없으세요?" "불편한 것, 궁금한 것, 언제든지 얘기해주세요"라고 합니다.
혈압 체 크 수액관리 등으 로 처음 얼굴 볼 때마다 엄지척하며 웃어주는 얼굴로 당신이 최고라하니, 아픈 곳이 모두 도망가버리는 듯 합니다.

- 김OO님

서누리- 간암센터언제나 상냥하고 따뜻한 말에 환자와 보호자의 마음을 위로해 주면서 안도감과 편안함을 줍니다.
예쁜 미소가 환우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어루만져 주면서 용기를 줍니다.

- 이OO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