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포지엄

  • Home
  • 교육
  • 심포지엄
[인사말] [조기검진권고안] [프로그램]
제 1회 유방암 조기검진 권고안 개발 - 인사말

1989년부터 우리 국민들의 사망원인 중 암이 1위가 되면서 암의 예방 및 조기검진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 입니다. 암 사망률의 감소는 조기진단에 의한 신속한 치료를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생활양식의 서구화로 인해 그 발생 빈도가 점점 증가 하여 우리나라 전체 암 발생의 6.1%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암의 14.7%로 여성에서는 위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며, 사망률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유방을 보존하면서 치료가 가능하므로, 유방암의 정기검진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이미 미국, 케나다. EU, 일본 등에서는 각국의 실정에 맞는 권고안을 마련하여 이에 따른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유방암은 서구와는 달리 30대 후반부터 급격히 증가하여 40-50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 우리의 실정에 맞는 조기검진 권고안 마련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요한 명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 유방암 학회와 국립암센터는 ‘제 1회 유방암 조기검진 권고안 개발’ 회의를 개최하여 우선 검진방법, 검진연령범위, 검진주기에 대한 표준권고안을 수립하고자 하오니 관련  전문가들께서는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의견을 수렴하여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유방암 학회 회장 백남선
국립암센터 부속병원 유방암 센터장 이은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