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호 국립암센터 뉴스레터
   
국립암센터 소식 단신 부서탐방 인터뷰 건강정보 국민암정보캠페인 광고 방광암
부서탐방 Home > 부서탐방
 
 
부서탐방-융합기술연구부 소개 (2)
 
융합기술연구부는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새로운 글로벌 항암신약개발에 목표를 두고 진취적으로 연구를 수행해가고 있으며, 2012년 초 연구소 선임 부서로 배치되어 융합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개념 암 연구 및 시스템통합적 진단치료제 개발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국립암센터에서 수행되는 연구결과로 얻어진 기술이전과 산업화의 실현을 목표로 하게 되었습니다.
융합기술연구부는 이러한 목표에 걸맞게 이은숙 연구부장님을 중심으로 암세포의 방사선 감수성 및 내성 기전, 양성자선의 생물학적 효과 연구 등을 수행중에 있으며 암 진단/치료제의 발굴에서부터 개발과정 전 단계를 조직화하였습니다.
새로운 치료제를 환자에게 전달하는 기술이전센터 역할 수행을 위한 신설 연구과인 ‘NExT연구과’, 기존 기능유전체연구과의 역할을 세분화하면서 연구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된 ‘바이오분자기능연구과’와 ‘암유전체연구과’, 기존의 융합기술연구부에서 응용연구분야의 꾸준한 연구결과를 창출해 내었던 ‘분자영상치료연구과’와 ‘의공학연구과’를 아울러 혁신적 연구결과를 창출할 새로운 연구부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1편에 소개되어진 3개 과와 더불어 총 5개 연구과로 구성된 융합기술연구부는 암 발생기전의 근간을 연구하는 기초실용화연구부와, 이행성 제1, 2연구부와 함께 다학제적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새로운 항암타겟을 발굴하고 이행성연구의 실현을 통하여 암환자의 치료법을 개발하는, 세계 최고를 향한 국립암센터의 여정에 있어 힘찬 엔진으로서의 그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암유전체연구과

▲대용량, 초고속 분석 방법(High Through-put Analysis)을 활용한 암 관련 유전자 및 약효효능 관련 유전적 요인의 발굴 ▲Technical Core lab 운영: Genomics Core Lab 운영을 통한 암센터 내 연구의 핵심기반기술 제공 ▲암 표적 분비 단백질에 대한 RNA 압타머의 발굴을 통한 항암 치료제의 개발
암센터 내에 기반 기술을 제공하여 전체 연구 역량을 향상시키며, Functional Genomics 기술을 활용한 이행성 연구를 통해 암의 진단용 마커 발굴과 치료제 개발을 연구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유전체 연구를 기반으로 암진단 및 치료에 유용한 유전정보 발굴을 목표로 하는 암유전체연구과는, 유전체 및 후성유전체 분야와 유전자 다형성 연구를 통해 새로운 암 진단 및 치료용 후보유전자 발굴에 뛰어난 업적을 쌓고 계신 이연수 박사님을 중심으로, 유전체연구에 필수 불가결한 보건정보 업무를 수행하고 계신 남승윤 박사님과 홍동완 박사님, Genomics 기반의 신규 후보유전자 분석업무를 수행하는 홍성혜 박사님, 유전체분석이 수행되는데 중추적인 Core 시설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김숙영 선생님이 연구의 주축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Next-Generation Sequencing System기반의 초고속 분석 방법 유전체분석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국립암센터에서 수행되는 차세대 항암신약 후보물질의 신규타겟 개발연구에서 발생되는 귀중한 유전체정보를 축적하고 응용하게 될 것입니다.
 
의공학연구과

▲암환자의 진단 및 치료의 혁신을 가져오는 의료 로봇 개발 ▲암치료를 성능을 향상시키는 의료기기 개발 ▲의료영상에서의 암환자의 진단에 도움을 주는 의료영상시스템 개발
암의 치료 및 진단에 필요한 첨단기술이 적용된 연구를 수행하는 의공학연구과는 수술을 포함한 의료 로봇 및 첨단 의료기기를 연구 중인 조영호 박사님과 의료영상 및 의료정보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김광기 박사님을 주축으로 의료로봇, 전기전자제어, 정밀기계설계, 의학영상 소프트웨어 전문가 등 20여명의 연구원들이 함께 모여 다양한 분야의 임상전문의 선생님들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다학제적 연구기반을 중심으로 다양한 의공학 관련 연구성과와 더불어 기술이전 등을 통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0년 초반부터 연구개발을 꾸준히 수행해온 수술로봇 분야는 네트워크 기반의 원격 수술이 가능한 세계 최소형 복강경 수술로봇 연구로 연결되고 있으며, 기존 약물치료로 조절되지 않는 말기 암환자에게 주효한 수단으로 이용되는 이식형 약물펌프 연구, 더불어 종양의 경계를 가장 정확히 보여주는 MRI 영상기를 통해 영상을 보면서 작동 가능한 로봇을 개발하였고 이를 통한 유방암 환자의 유방보존수술 신치료법 연구와 의료영상을 로봇과 연동하여 정밀한 생검을 수행할 수 있는 영상유도기반 생검로봇개발 등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æ±??? °?¾?½? ?????¿º? ?¤¹ß??·? 111 ±¹¸³¾?¼¾??  ´??????­ 1588-8110
??´??¸·? ???¿